본문 바로가기
고양이

고양이 병원 방문 전 준비사항과 주의할 점 알아보기

by 미루정보 2024. 2. 19.
반응형

고양이가 자꾸 토하거나 이상행동을 할 때 우리 고양이에게 무슨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제일 먼저 생각나는 게 병원입니다.

병원을 가기 전 어디가 아픈 건 아닌지부터 어떤 병원을 가야 제일 스트레스를 적게 받을까 여러 가지로 많이 생각하게 되는데요. 병원을 고르는 법 병원 가기 전 준비부터 주의사항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병원 고르는 법 

고양이는 조용하고 평온한 분위기의 넓은 공간보다는 작고 아늑한 공간에 안정감을 느낍니다. 

강아지의  냄새가 나지 않게 진료실과 대기실 모두 강아지와 고양이를 분리하여 진료를 보는 병원을 고르시는 게 좋습니다

고양이 전문 병원을 추천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.

고양이는 힘을 사용하지 않고 부드럽게 진료할 수 있는 환경과 의료진이 중요합니다.

고양이의  간단한 접종이 아니라 고양이를 이동장에서 꺼내서 진료를 봐야 하는 채혈이나 초음파 같은 진료가 필요하다면

먼저 상담 후 의사와 스태프의 친절함과 안정적인 접근을 할 수 있는 환경인지 고양이와 소통하는데 능숙하고 친근한지 확인 후 예약을 하시는 걸 추천드리며 간단한 접종은 캐리어 안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지 꼭 확인해 주세요.

 

병원 가기 전 준비해야 할 사항 주의사항

좋은 이동장 준비

고양이의 병원진료는 이동장에서 시작해서 이동장으로 끝난다고 할 정도로 제일 중요한 요소입니다.

얼마나 안정되게 이동하고 익숙하고 편안힌 냄새가 묻어있는 이동장으로 안정감을 주며 흥분하지 않게  진료를 시작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. 이동장의 경우 일방형이나 플라스틱 같은 강아지 이동장이 아닌  위에 가 완전히 개방되는 고양이전용 이동장을 사용해 주세요.  이동 전  이동장 무게를 미리 측정해 두시고 캐리어에 붙여둡니다. 그럼 병원 방문 시 몸무게를 재는 경우 캐리어를 열지 않고 그대로 몸무게를 잴 수 있어 고양이의 불안감을 올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.

캐리어에서 고양이를 거 내기 전에 할 수 있는 모든 과정을 마무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.

 

- 이동장은 평상시에도 집안에 숨숨집이나 쉬는 공간으로 이용하세요. 익숙함과 냄새로 병원방문 시 불안감을 낮출 수 있습니다 

 

이동장안에 평상시 집에서 사용하는 담요나 병원진료를 잡아두시고 자는 곳이나 쉬는 곳에 두셨다가 익숙한 냄새를 묻혀 

깔아주시고 이동장 밖에도 덮어서 이동해 주세요. 평상시 잘 이동하는 아이라도 병원방문 시에는 가려서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. 예약을 하고 대기가 없이 바로 진료할 수 있게 확인하며 대기가 필요하다면 바로 들어갈 수 있을 때 연락을 주시기를 부탁드리고 차량 안에서 대기후 바로 진료를 받는 게 안정적입니다.

 

진료 시 주의사항

진료 시에는 접종이나 가벼운 진료 시에는 캐리어의 윗부분을 오픈하여 모든 진료가 끝날 수 있게 하며 고양이를 꺼내어 진료를 해야 한다면 집에서부터 이동장을 덮고 왔던 담요를 이용 부드럽게 감싸서 꺼내주시고 이때 옆에 부드럽게 이름을 불러주거나 머리를 쓰다듬어 고양이를 안심시켜 주세요. 그래야 진료 과정이 편안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.

불안감에 공포에 패닉이 온다며 그다음부터는 어떤 보호자의 목소리도 듣지 못하고 통제가 안 되는 상황이 오면 보호자, 수이사, 고양이 모두 힘들어지게 됩니다. 모든 과정이 안정감 있고 부드럽게 진행될 수 있게  최소한의 소음과 안점감을 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세요.

 

심한 공포나 불안감을 느끼는 예민한 고양이는 집에서 주인과 있을 때 이외에는 심한 불안감을 공포감을 느끼기 때문에 병원에 진료가 힘들겠다고 느끼는 고양이는 항불안제를 미리 처방받아 1~2시간 전 먹이고 병원을 출발하시면  됩니다.

예약 시 해당병원에 문의해 보시고 처방받으시면 됩니다. 항불안제는 재우거나 몽롱하게 하는 진정제와는 달라 진료에 큰 영향을 미치치 않는 만큼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고양이라면 미리 병원에 문의하셔서 처방받아 스트레스를 줄여주시기를 바랍니다. 

 

오늘은 고양이 생활에서 한 번씩은 꼭 주기적으로 겪어야 하는 병원방문에 스트레스받지 않고 진료받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괜찮은 병원을 찾았다면 익숙한 선생님과 환경이 중요한 만큼 정해두시고 다니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.

고양이의 건강 관리가 주인과 오래 같이 행복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이기에 스트레스 없이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.

 

 

반응형